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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364

동방 알고서 하자

조회 수 13120 추천 수 0 2009.04.12 00:15:44


동방팬들이 늘어나서 조금이나마 기초상식을 알아두는것이 좋다 생각해서 위키백과의 파워를 빌렸습니다


동방 프로젝트(東方Project, touhou-)는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上海アリス幻樂團)이 만든 탄막 슈팅 게임이다. 동인 게임이라는 점과 비교적 비주류 장르인 슈팅 게임 임에도 불구하고 음악과 게임성에 힘입어 많은 인기를 모은 작품이다.


<시리즈(중요부분)>
PC-9801

동방 프로젝트는 일본 NECPC-9801 전용 소프트웨어로 발매되었다. PC-9801 시대의 게임은 발매 당시에는 그리 유명하지 않아서 일부 사람들만이 아는 동인 게임이었지만, 후에 윈도 판의 성공으로 인해 주목받게 되었다. 제작자인 ZUN은 PC-9801판 게임과 윈도 판 게임 사이에 일단은 연관이 없고, 그 편이 더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동방영이전

  • 원제 : 東方靈異伝 〜 Highly Responsive to Prayers.

1996년의 '구산제(鳩山祭)[큐산마쓰리]'에서 PC-9801판 게임 전시용으로 최초 공개되었다. 정식 판매는 1997년 8월 15일의 여름 코믹마켓 52회에서 "동방봉마록"과 같이 판매되었다. 이 작품은 탄막 슈팅 게임이 아닌 탄막 슈팅 벽돌 깨기로 분류한다.

동방봉마록

  • 원제 : 東方封魔録 〜 the Story of Eastern Wonderland.

동방몽시공

  • 원제 : 東方夢時空 〜 Phantasmagoria of Dim.Dream.

동방환상향

  • 원제 : 東方幻想郷 〜 Lotus Land Story.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환상향'이라는 명칭이 최초로 사용된 작품이다.

동방괴기담

  • 원제 : 東方怪綺談 〜 Mystic Square.

1998년 겨울 코믹마켓 55회에서 발표되었다. PC-9801판으로 나온 마지막 작품으로, 이 작품을 끝으로 동방 프로젝트의 제작은 일단 중단되었다. 단, 어뮤즈먼트 메이커즈를 통해 PC-9801판 동방 프로젝트 시리즈의 판매는 계속되었고 이것은 동방홍마향이 나왔을 무렵까지 이어졌다. 주 스토리는 봉마록에 보스캐릭터로 등장했던 미마가 환상향의 보스 카자미 유카와 레이무, 마리사와 함께 마계로 쳐들어가는 이야기다.

<여기서부터 윈도판>

동방홍마향

  • 원제 : 東方紅魔郷 〜 the Embodiment of Scarlet Devil.

이전의 작품들을 만들고 ZUN은 몇 년 동안 휴식을 취했다. 그리고 2002년 발표한 작품이 동방홍마향이다. 넘버링은 TH06. 윈도판으로 등장한 첫 작품으로, 이후의 작품들에 비하면 질이 떨어지며 시스템도 불편하다. 주 스토리는 흡혈귀 '레밀리아 스칼렛'이 자신이 활동하기 좋도록 환상향에 태양빛을 차단하기 위해 붉은 안개를 환상향 전역에 퍼트리고, 그 이변을 레이무와 마리사가 해결하러 가는 이야기이다. 이 이변은 홍무이변(紅霧異變)이라고 불린다.

동방요요몽

  • 원제 : 東方妖々夢 〜 Perfect Cherry Blossom.

2003년 발표한 작품으로, 동방영야초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시리즈이다. TH07. 레이무, 마리사 이외에 전작 동방홍마향의 5면보스였던 사쿠야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한다. 또한 요요몽만의 독특한 시스템인 체리결계, 판타즘 스테이지 등이 존재해 인기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여기서 옛 작품 '동방괴기담'에 한번 출현했던 '앨리스'가 3면 보스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로서 다시 등장해서, 여기서부터 구작과 신작에 관계가 없다는 ZUN의 주장이 의심된다. (실제로 레이무로 3면을 찾아가면 앨리스가 레이무를 알고 있었다는 듯한 말을 한다.) 주 스토리는 봄의 계절이 왔는데도 아직 눈이 내리고 추운 날씨에 이변을 느낀 레이무와 마리사가 역시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이야기이다. 후에 춘설이변(春雪異變)이라 불린다.

동방영야초

  • 원제 : 東方永夜抄 〜 Imperishable Night.

2004년 발표한 TH08 동방영야초는 동방요요몽과 함께 가장 잘 알려진 시리즈이다. 플레이어는 4팀의 인요를 고를 수 있고 모두 클리어하면 개인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해 총 12가지의 캐릭터로 플레이 가능하다. 환상의 결계조(결계조), 금주의 영창조(영창조), 몽환의 홍마조(홍마조), 명계의 주민조(명계조)로 분류된다. 또한 4와 6스테이지가 2개로 갈라져있으며 각부 시스템, 사역마 시스템, 인요게이지 시스템, 라스트스펠과 라스트워드 그리고 Spell Practice 시스템 등 복잡한 시스템이 다수 존재해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그만큼 인기도 매우 높았다.) 주 스토리는 밤에 하늘의 달이 가짜라는 것을 깨닫고, 밤을 멈추고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이야기이다. 이 이변을 영야이변(永夜異變)이라고 한다.(어떤 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야기도 약간씩 달라진다.)

동방췌몽상

  • 원제 : 東方萃夢想 〜 Immaterial and Missing Power.

이 게임은 동인 게임 제작팀인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과 황혼프론티어의 공동개발 작품으로 탄막 슈팅 게임이 아닌 탄막 격투 게임으로 분류 된다. 넘버링은 TH7.5, 캐릭터는 하쿠레이 레이무, 키리사메 마리사 외에 요요몽 이전에 출연한 캐릭터가 다수 등장한다. (전작에 인기에 비례해 3면보스가 게임에 나왔지만 정작 4면보스가 못나온 사태도 있었다)

홍마향의 3~6면(홍 메이린, 파츄리 노우렛지, 이자요이 사쿠야, 레밀리아 스칼렛), 요요몽의 3,5,6면,판타즘(앨리스 마가트로이드, 콘파쿠 요우무, 사이교우지 유유코, 야쿠모 유카리), 그리고 신 캐릭터 '이부키 스이카'가 등장한다. 주 스토리는 춘설이변 이후 며칠이나 계속되는 연회에 이상함을 느낀 캐릭터들이 각자 나선다. (스토리모드에서 누굴 선택하느냐에 따라 약간씩 스토리가 달라진다)

동방화영총

  • 원제 : 東方花映塚 〜 Phantasmagoria of Flower View.

TH09 동방화영총은 전작인 TH03 동방몽시공의 시스템을 잇는 대전 탄막슈팅 게임이다. 전작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하지만 신 캐릭터도 4명 등장하며 구작에서 등장했다가 신작으로는 처음 등장하는 동방요요몽의 앨리스처럼 여기서도 '카자미 유카' 라는 캐릭터가 재등장 한다. (구작에서는 잠옷 차림이었다)

주 스토리는 환상향에 이상할 정도로 꽃이 많이 피어나자 이변을 느낀 캐릭터들이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이야기다. (역시 캐릭터에 따라 이야기가 약간씩 달라진다.)

동방문화첩

  • 원제 : 東方文花帖 〜 Shoot the Bullet.

TH9.5로 동방화영총과 동방풍신록 사이에 만들어진 게임이다. 탄막 사진촬영이라는 독특한 장르를 취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화영총에 등장했던 캐릭터인 샤메이마루 아야를 조종하여 탄막을 피하면서 보스의 사진을 특정 개수 찍어야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난이도 구별이 없고 Bomb도 없고 이어하기도 없는 탓에 최고 난이도라는 평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실제로 일반인이 플레이 하게 될 경우, 고난이도의 스펠들은 클리어까지 걸리는 재시도 횟수가 적게는 1500에서 많게는 3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동방풍신록

  • 원제 : 東方風神録 〜 Mountain of Faith.

넘버링 TH10. 2007년 등장한 탄막슈팅게임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레이무/마리사 2명으로 줄었다. 대신 캐릭터마다 무기타입이 3개씩 존재한다. 화영총 까지 사용되었던 영야초 엔진에서 탈바꿈 하여 새로운 엔진이 투입되었다. 바로 플레이어 스펠 카드가 삭제되고 대신 영격이 투입되었으며, 그레이즈 시스템이 사라졌다. 익스텐드 시스템은 홍마향 때와 비슷한 형식을 취하고 있고, 파워 개념이 바뀌어 풀파워는 128이 아닌 5.00이다. 그리고 신앙포인트 시스템이 추가되어 점 아이템의 점수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이 바뀐 탓인지 배경 그래픽은 전작에 비해 많이 향상된 수준이다.주 스토리는 환상향에 눌러앉은 새로운 신사에 집들이 하러 가는 이야기이다.

동방비상천

  • 원제 : 東方緋想天 〜 Scarlet Weather Rhapsody.

이 게임은 동인 게임 제작팀인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과 황혼 프론티어의 공동개발 작품으로 탄막 슈팅 게임이 아닌 탄막 액션 게임으로 분류된다. 동방췌몽상에 이어지는 후속작 격인 게임으로 동방 프로젝트 내에서는 TH10.5의 위치를 가진다. 08년 4월 30일부터 web체험판이 황혼 프론티어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2008년 5월 25일 개최된 동방프로젝트 중심 이벤트인 '제5회 하쿠레이신사 예대제' 에서 정식판이 발매되었다.

동방지령전

  • 원제 : 東方地霊殿 〜 Subterranean Animism.

2008년 8월 16일 코믹마켓 74회 에서 정식으로 출시되었다. 넘버링은 TH11. 스토리는 환상향에 간헐천과 함께 지령들이 솟아오르게 되자, 레이무와 마리사는 별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다른 요괴들은 그것을 싫어해서, 결국에는 어쩔 수 없이 지령들을 다시 땅 속으로 돌려놓게 된다는 것이다. 전체적인 시스템은 동방풍신록의 시스템을 따르고 있다. 그레이즈 시스템이 다시 추가되었으며, 최대파워는 4.00 으로 바뀌었다. (마리사/앨리스 조합은 최대파워가 8.00 이다.) 이번 동방지령전의 특징은, 좋아하는 요괴들을 선택하며 지상에서 서로 돕고 돕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선택한 요괴에 따라서 무기의 특성이 바뀐다. 또한, 대사도 바뀌므로 주의해서 읽어야 한다.

동방성련선

  • 원제 : 東方星蓮船 〜 Undefined Fantastic Object.

2009년 3월 8일 체험판으로 나온 작품이다. 위치로는 Th12. 어느 날 환상향에 '하늘을 나는 보물선을 보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아졌고, 그 보물선의 보물을 차지하기 위해서 다퉈가며 배를 타려고 하는 이야기 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동방풍신록 5면 보스 이자 동방지령전 엑스트라 중보스인 '코치야 사나에'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나왔다. 그리고 풍신록 이후에 사라졌던 플레이어 스펠카드가 다시 부활했다. 공격 장비 선택에 '목적' 이라는게 붙어있는데, 목적에 따라 엔딩이 달라진다. 최대점수 득점 방식도 달라졌다. 이번 작의 부제를 줄여보면 'UFO'가 된다. 그리고 게임내에서 UFO인 '벤트라'아이템을 3개를 조합하면 조합순서에 따라 빨간색, 파란색, 녹색, 무지개색의 UFO가 등장하는데, UFO가 필드위에 있을때는 아이템을 흡수한다. 색에따라서 UFO를 격파 하면 서로 다른 아이템을 준다. 정식판은 여름 발매 예정이다.

관련된 작품 (서적, 코믹스 등)

  • 동방향림당 Curiosities of Lotus Asia
  • 동방삼월정 Eastern and Little Nature Deity
  • 동방삼월정 Strange and Bright Nature Deity
  • 동방문화첩 Bohemian Archive in Japanese Red
  • 동방자향화 Seasonal Dream Vision
  • 동방구문사기 Perfect Memento in Strict Sense
  • 동방맹월초 Silent Sinner in Blue
  • 동방맹월초 Cage in Lunatic Runagate
  • 동방맹월초 東方儚月抄 〜 月のイナバと地上の因幡(달의 이나바와 지상의 이나바)

관련된 작품 (음반)

  • 봉래인형 Dolls in Pseudo Paradise
  • 연대야야행 Ghostly Field Club
  • 몽위과학세기 Changeability of Strange Dream
  • 묘유동해도 Retrospective 53 minutes
  • 대공마술 Magical Astronomy
  • 요악단의 역사1 Akyu's Untouched Score vol.1
  • 요악단의 역사2 Akyu's Untouched Score vol.2
  • 요악단의 역사3 Akyu's Untouched Score vol.3
  • 요악단의 역사4 Akyu's Untouched Score vol.4
  • 요악단의 역사5 Akyu's Untouched Score vol.5


동방 프로젝트는 환상향(幻想郷)이라는 가상의 세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PC-98시절의 게임에서는 환상향(幻想郷)이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았고 '동쪽 나라의 어느 깊은 산 속'으로 표현된다. 환상향이라는 문구 자체는 시리즈 제4작인(TH4) 동방환상향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동방 프로젝트의 무대를 지칭하는 용어로써의 사용은 동방홍마향에서부터이다. 주인공인 '하쿠레이 레이무'가 친구이자 동료인 '키리사메 마리사'와 이변을 해결하는 것이 매 게임의 주 스토리다. 하지만 동방풍신록부터 '이변'이라고 불리기엔 다른 이야기가 진행된다


<등장인물>
동방프로젝트에는 각 작품마다 십여 명의 등장인물이 존재하며, 지금까지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수많은 캐릭터가 존재하고 있다. 등장인물들은 기본적으로 (외견상) 10대의 여성이 많으며, 남성 인물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다.(현재 밝혀진 남성 인물은 프리즘리버 자매들의 아버지인 프리즘리버 백작, 요우무의 스승이자 할아버지인 콘파쿠 요우키, 쿠모이 이치린의 아버지(?)정도 되는 운잔, 그리고 소설 동방향림당의 주인공이자 향림당의 주인인 모리치카 린노스케가 있다.)


아래의 둘은 거의 모든 시리즈에서 빼놓지 않고 출연하는 주인공이라고 할수 있다.

하쿠레이 레이무(博麗霊夢)
동방프로젝트의 주인공.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키리사메 마리사(霧雨魔理沙)
동방프로젝트 또하나의 주인공. 레이무의 친구인 마법사.



난이도와 엔딩

난이도는 Easy, Normal, Hard, Lunatic의 4가지로 구분된다. Easy가 가장 쉽고, Lunatic이 가장 어렵다. 컨티뉴를 하지 않고 게임을 클리어하면 굿 엔딩을 볼 수 있다. 동방환상향과 동방홍마향의 경우 Easy 모드는 5면에서 강제로 종료되어 굿 엔딩을 볼 수 없다. 동방풍신록의 경우 Easy 모드로 6면까지 클리어할수는 있으나, 굿엔딩을 절대로 볼 수 없다. 동방지령전은 Easy 모드로도 굿 엔딩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Extra 모드는 열리지 않는다.)

굿 엔딩을 본 후에는 Extra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Extra 모드는 1면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대신 난이도가 어렵고 컨티뉴를 할 수 없다. 동방요요몽의 경우에는 Extra 모드뿐만 아니라 Phantasm 모드도 존재하는데, Extra 모드 클리어와 함께 스펠 카드를 60장 이상 얻어야 등장한다.

이동

기체의 이동 속도는 고속 이동과 저속 이동 2가지 모드가 있는데, 고속 이동이 평소의 이동이고 저속 이동은 Shift를 누르고 있을 때 적용되는 모드이다. 저속 이동 모드에서는 기체의 판정점이 보이고, 기체의 탄막의 위력이 올라간다. 저속이동은 TH04인 동방환상향에서 처음 등장한다. TH9.5인 동방문화첩에서는 Shift와 Z를 같이 누를 때 나오는 초저속이동이 있다. 초저속 이동중에는 필름을 더 빨리 감게 된다.

스펠 카드

동방홍마향 이후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시스템으로, 동방 프로젝트의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플레이어의 스펠 카드

플레이어의 스펠 카드는 일반적인 슈팅 게임의 봄(Bomb:폭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스펠카드가 시전되고 있는 동안 플레이어 주변의 모든 적의 탄막은 상쇄되고 일정시간동안 데미지를 받지 않으며 점수나 파워 아이템들이 플레이어에게 자동적으로 끌려 들어오게 된다. 그 외에, 동방홍마향 이후의 작품부터는 탄막에 맞았을 때 아주 잠깐동안 캐릭터가 빨갛게 되었다가 터진다. 이 사이에 재빨리 봄 버튼(x)를 눌러주면 '부활봄'이 발동되어, 플레이어 잔기가 사라지지 않는다. 피격당한 후 터질 때까지의 시간을 '결사결계'라고 하는데, 이 '결사결계'는 보통 동방영야초에서 가장 길다. 동방영야초에서는 봄 2개가 사라지는 대신 평범한 봄보다 더 강한 봄이 나간다.

보스의 스펠 카드

보스가 스펠 카드를 발동하면 배경이 각 보스마다 다른 배경으로 바뀐다. 스펠 카드가 발동되고 있을 때 잔기와 플레이어의 스펠 카드를 소비하지 않은 채로 보스의 라이프 게이지를 깎으면 스펠 카드 보너스가 점수에 반영된다. 스펠 카드 보너스는 시간이 지날 수록 줄어드는데, #동방요요몽에서는 Graze 판정을 내는 것으로, #동방영야초에서는 각부를 얻는 것으로 스펠 카드 보너스 점수를 늘릴 수 있다. 스펠 카드 중에서는 보스가 사라지거나, 플레이어의 공격이 판정으로 인정되지 않는 종류의 것도 있는데, 이런 것은 제한시간 동안 버텨야 클리어 할 수 있다. 단, 스펠 선언 중에 봄을 쓰거나 플레이어의 기체가 피탄될 경우, 그리고 버티기 스펠이 아닌 스펠에서 제한시간을 넘길 경우에 해당 스펠의 보너스 점수는 무효화 처리된다.[3]

라스트 스펠

라스트 스펠은 동방영야초에서만 등장하는 시스템으로, 난이도 Normal 이상에서 각부를 일정 수치 이상 채운 상태로 클리어하면 발동된다. 라스트 스펠은 보통의 스펠 카드보다 난이도가 높으며, 폭탄을 사용할 수 없다. 기체가 적탄에 맞으면 강제로 종료되지만, 잔기수가 줄어들지는 않는다.

라스트 워드

라스트 워드는 동방영야초에만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본 게임이나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따로 스펠 프렉티스에서 라스트 워드 플레이를 선택하여 플레이 해야한다. 라스트 스펠보다 난이도가 높고 역시 폭탄을 사용할 수 없다. 설정상 그 캐릭터의 가장 강력한 스펠이 라스트 워드이다. 라스트워드를 얻기위해서는 특정 조건에 만족해야 한다.

동방췌몽상의 스펠 카드

췌몽상의 스펠 카드는 다른 격투게임의 필살기 내지는 진 필살기에 해당한다. 스펠선언을 함으로써만 사용할수 있고 선언뒤 일정 한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게이지가 사라지고 자신이나 상대가 한번 쓰러지기 전까지는 다시 발동할 수 없다.

동방화영총의 스펠 카드

대전 탄막 게임 형식을 취하고 있는 화영총에서는 차지 샷(4)을 발동할시 자신의 필드위의 적과 탄막을 모두 지우고 상대의 필드에 자신의 캐릭터가 나타나 스펠을 시전한다.

동방풍신록의 플레이어 스펠 카드

동방풍신록은 이전의 시리즈와 달리 플레이어 스펠 카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Bomb를 사용하면 스펠 대신에 영격을 사용하는데, 스펠카드와 비슷한 효과로 탄막 소거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동방비상천의 스펠 카드

동방비상천은 게임 시작 전에 자신만의 스킬/스펠카드 덱을 편집할 수 있다. 게임이 시작되고 적에게 공격을 하거나 공격을 받으면 카드 게이지가 조금씩 차오르고 게이지가 모두 차면 그 스킬/스펠카드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된다. 하지만 몇몇 위력이 강한 스펠카드는 Cost가 존재해 다른 카드를 특정 매수 희생해야 발동 가능하다.

동방지령전의 플레이어 스펠 카드

전작인 동방풍신록과 마찬가지로 스펠 카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풍신록의 명칭을 따라 영격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풍신록의 영격과는 차이가 있어, 많이 약화되었다.

동방성련선의 스펠 카드

동방풍신록 이후로부터 사라졌던 플레이어 스펠카드가 다시 생겨났다. 역시 필드위의 적과 탄막을 지우는 효과가 있다. 보스전에서 보스가 스펠을 사용시에 사용하면 전작과 같이 스펠보너스는 사라진다.

Graze 판정

적이 발사하는 탄막을 판정점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캐릭터 스프라이트에는 탄이 들어왔으나 판정점에는 맞지 않는 정도의 거리임.)로 피하면 Graze 판정이 되어 점수에 포함된다. 탄막격투인 췌몽상/비상천에서는 적이 날리는 탄막을 대쉬로 피할 수 있는데 그것을 그레이즈라고 한다. 동방화영총,문화첩,풍신록에는 그레이즈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이템

기체의 탄막의 위력이 올라간다. 128까지 올라가는데, 1을 올려주는 작은 것과 8을 올려주는 큰 것의 2종류가 있다. 동방풍신록의 경우에는 1과 0.05를 올려주며 5가 최대이고 영격을 한 번 사용할 때마다 1씩 내려간다. 동방지령전의 경우에는 풍신록과 같이 1과 0.05를 올려주며 최대가 4이다. 마리사&앨리스 기체의 경우엔 최대치가 8이기 때문인지 1과 0.05보다 더 높은 수치를 올려준다. 성련선부터는 0.01씩 올라가게 되었다.
点 
점수를 올려준다. 화면의 위에서 자동 회수할수록 더 높은 점수를 올려준다. 동방풍신록엔 초록색 点아이템이 나오기도 하는데 그것은 신앙 포인트를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초록색 点아이템은 동방지령전과 이후의 작품에서는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올려준다.
플레이어의 스펠 카드가 1개 증가한다. 동방풍신록과 동방지령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동방성련선에서 신앙포인트 형태의 변형의 스펠카드 아이템이 나온다.
1UP 
잔기가 1개 증가한다. 3면의 중간보스와 5면의 중간 보스와 엑스트라모드의 중간보스가 떨어트린다. 동방지령전과 이후의 작품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탄막의 위력을 MAX로 올린다. 컨티뉴를 했을 때 등장한다. 동방지령전과 이후의 작품에서는 잔기를 모두 소진했을 때 등장한다.
★ 
적의 통상 탄막이나 스펠 카드의 탄막이 변한 것으로 자동적으로 흡수되어 점수를 올려준다. 동방요요몽 이전 작품의 경우에는 변하는 순간 사망하면 흡수가 안되기도 한다.
永 
동방영야초에만 등장하며 각부라고도 부른다. 인요게이지의 점수를 상승시켜 点아이템의 점수상승량을 증가시키며 노말 이상에서 획득량에 따라 라스트스펠 출현 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인간황혼상태로 적을 공격하거나 요괴황혼상태로 그레이즈를 하거나 사역마를 소환한 적을 격파할 경우 획득 가능하다.
동방화영총에만 등장하며 보스나 중간 보스(릴리 화이트 또는 블랙)가 떨어트린다. 획득시 하단의 게이지를 전부 채워준다.
EX 
동방화영총에만 등장하며 보스나 중간 보스가 떨어트린다. 획득시 상대편에게 자기 캐릭터의 EX탄이 다량 등장한다.
弾 
동방화영총에만 등장하며 보스나 중간 보스가 떨어트린다. 획득시 상대편에게 제거 불가능한 탄막이 다량 등장한다.
☆ 
동방지령전부터 등장하며, 새로운 Extend방식이다. 동방지령전에서는 퍼즐을 맞추는 것처럼 5개를 모으면 하나의 잔기가 된다. 통상전을 노미스로 클리어하거나 스펠카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조건에서 스펠 브레이크를 하면 나온다. 동방성련선에서는 3개를 모으면 하나의 잔기가 된다.

보스전

보스전은 2가지가 있는데, 스테이지의 중간에 등장하는 중간 보스와 스테이지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보스가 있다. 화면 위에는 보스의 잔기와 라이프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라이프 게이지를 끝까지 떨어뜨리면 보스의 잔기가 1개 줄어든다. 잔기를 모두 없애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것이 된다.

보스의 공격에는 통상 공격과 스펠 카드가 있는데, 라이프 게이지를 일정 수준까지 떨어뜨리면 스펠 카드가 발동된다(요요몽부턴 통상 공격과 스펠 카드의 체력 게이지의 색이 달라 확인하기 쉽다). 또, 보스의 공격에는 제한 시간이 있어서 제한 시간까지 버티는 것으로도 클리어할 수 있다. 어떤 스펠카드는 보스의 HP를 깎을 수 없고 제한 시간까지 버텨야만 클리어 가능한 스펠카드도 있다. 그러나 그런 스펠카드가 아닌 다른 스펠카드의 경우 HP를 모두 깎지 못하면 스펠카드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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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t [lɔ:st]

 

[형용사] 길을 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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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swan songs

2009.04.12 00:45:33

참고로 동방몽상하향이라는 만화가 개봉했답니다(다음에 치시길 아직 1편밖에 안나왔다는군요)
그리고 동인지물로 요녀난무라는것이 있는데 그거 19금 버젼이라는 정보가 있어요
그중 하나는 마리사가 자웅동체(?)로 등장합니다(네이버 이미지에 모자이크해서 대문짝만하게 올려짐)
 더 자세한건 모르것슴돠
그 동인지물이 국내에 있는 컨텐츠홈페이지에 올려져있다고 합니다.(아마 널렸을꺼예요)
제작사가 그쪽으로 일을하다보니 이런게 만들어 졌다고 하더라군요.

레키

2009.04.12 22:02:32

으음~ 몽상하향 봤는데~ 작화가 둥글둥글하니 귀엽고 좋더라구요~

선물

2009.04.13 00:41:04

동방 꽤 재밌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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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oz

2009.10.19 14:08:46

 공// 공략인줄알았는데 (.. )


낚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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